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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는 4월 1일 자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도시철도망계획) 속 총연장 59.8㎞의 대전 도시철도 3·4·5호선 신규 노선 및 2.03㎞ 도시철도 2호선 지선 계획을 발표했어요.
동서를 가로지르는 기존 1호선에 이어 수십 년째 말만 무성한 2호선 시행도 아직 못한 현 상황에서 총연장 59.8㎞ 규모의 3·4·5호선 계획 발표는 아주 먼 여정의 시작임을 상기시키지만 완공이 된 다면 2030 도시개발계획의 중요한 주춧돌이 될 것임에 이견은 없어요.
2030 대전 도시개발 계획 공간구조도를 참조하면 2핵 10거점의 압축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게 확인되어요. 노은동과 가오동을 왕복하는 1호선은 동서를 잇는 중요 수단이었던 반면, 남북을 잇는 매개체의 부족은 여러 번의 수정을 통해 신탄진과 진잠을 잇게 되었어요. 이는 나아가 주변 위성도시를 아우르는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포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결국 대전의 상권은 12개의 생활권안에서 움직일 것으로 추측되어요. 은행/대흥동 중심의 원도심과 둔산/탄방동 중심의 둔산상권을 기점으로 10개의 거점은 대전시민의 생활거점과 맞물려 발전해 나아갈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현실과의 거리감은 어쩔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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